본문 바로가기

etc

혼, 창, 통

반응형

미국의 사우스웨스트 항공 - 창업자 허브 켈러허 '모든 직원이 권한을 가지고 자율적인 판단을 통해 높은 수준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는 비전을 실현하는 조직을 만들었다. 매뉴얼로는 결코 이런 서비스를 창조할 수 없다. 100권의 매뉴얼이 하지 못할 일을 혼을 심으면 해낼 수 있다.

'만을 당신이 고객에게 봉사하고 있지 않고나, 그 일을 하는 사람들을 도와주고 있지 않다면, 우리는 당신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디즈니
'우리는 피곤해질 수는 있어도 결코 따분해져서는 안 됩니다. 정직한 미소를 지으십시오. 그것은 우리의 내면에서 우러나는 것입니다. 당신의 미소에 우리가 급여를 지급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혼을 가진 조직의 장점
혼을 가진 조직은 어떻게 공룡처럼 비대하면서도, 표범처럼 민첩할 수 있을까? 미국의 경영학자 짐 콜린스는 비전, 즉 혼을 가진 조직이 되면 아래의 4가지를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1. 의사 결정이 빨라진다. 핵심가치를 명확히 설정하면, 무엇이 중요한지 판단 기준이 명확하기 때문에 복잡한 상황에서도 의사 결정을 신속히 할 수 있게 된다.
2. 행동에 일관성과 자신감이 생긴다. 목표가 명확하기에 일관성과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뿐만 아니라 부하들도 리더의 기대와 방향성을 잘 이해할 수 있게 돼, 심리적 편안함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3. 소비자를 감동시키다.
4. 브랜드 가치가 높아진다. 일관성 있는 이미지는 다른 사람에게 신뢰를 주고, 이는 다른 사람과 나를 차별화 할 수 있는 나만의 자산이 된다.


스티브 잡스가 자신이 세운 회사에서 쫒겨나고 어려울 때 그를 일으켜 세워준 것은 무엇일까?
"내가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것이었다. 당신이 사랑하는 것을 찾아보세요. 여러분의 일은 삶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입니다. 그런 긴 시간 속에서 진정한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당신 스스로가 '위대한 일 이라고 믿는 일' 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대한 일을 유일한 방법은 당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아직도 그런 일을 찾지 못했다면 계속 찾으십시오"
"죽음은 누구도 피할 수 없고 삶의 시간은 제한돼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나 이야기에 얽매여 '다른 사람의 삶'을 살면서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얽매이지 마십시오. 타인의 소리들이 여러분 내면의 진정한 목소리를 방해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심장과 직관이 이끄는 대로 살아갈 수 있는 용기를 가지는 것입니다. 이미 여러분의 심장과 직관은 당신이 진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다 부차적인 것입니다."

스티브 잡스가 위대한 성취를 이룰 수 있었던 비결은 3가지 이다.
첫째, 그는 늘 큰 꿈을 꾸었다. 그의 젊은 시절ㅇ느 누구보다도 초라하고 가난했다. 하지만 말 그대로 가난하다고 해서 꿈조차 가난할 수는 없었다. 그에겐 어릴 때부터 아주 크고도 구체적인 꿈이 있었다. 바로 컴퓨터를 가지고 세상을 바꿔보겠다는 꿈.
둘째는 사람들의 마음에 열정의 불길을 유지하는 능력이 있었다.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로 하여금 이렇게 스스로 열심히 일하게 만드는 능력이야말로 리더로서 최고의 자질이 아닐까?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리더 자신부터 큰 꿈을 가져야 한다. 그 꿈이 단순히 돈을 더 버는 사리사욕 차원이 아니라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바꾸는 것이라면, 사람들은 더욱 공감하고 진심으로 따르게 된다.
셋째, 그는 포기하지 않았다. 음반화사들을 설득해 음원을  인터넷으로 팔게 한 것이다.

강인한 영혼을 지닌 승부사들은 결코 쉽게 넘어지지 않는다. 설사 넘어지더라도 멍하니 주저앉아 있는 일은 없다. 아픔을 참고 일어나, 가던 길을 더욱 맹렬하게 다시 달려간다. 가야 할 목적지가 분명하기에, 샛길로 빠지거나 지체할 이유가 없다. 성취를 꿈꾸는 모든 개인과 조직이 혼을 지녀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즐기는 사람은 눈빛부터가 다르다 : 리처드 브랜슨 버진 그룹 회장의 자기동력 가동법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 못하다." - <논어>
일에 대한 동기 부여를 높이는 가장 큰 원동력은 일을 즐기는 것임을 알 수 있는 문장이다.

혼과 즐거움은 잘 어울리지 않는 조합같지만, 사실 자신이 하는 일에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은 자신의 마음에 이미 혼을 심은 사람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 책의 앞머리에 예시한 벽돌공의 비유처럼, 무더운 날씨에 땀을 뻘뻘 흘리며 벽돌을 쌓는 3명의 벽돌공 중에서 유독 한 사람만이 싱글벙글 웃으며 즐겁게 일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성당을 짓는다'는 목적의식, 즉 혼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만약 어떤 일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더 이상 찾을 수 없다면, 드디어 다른 일을 찾아야 할 때가 된 것이라고 믿는다. 행복하지 않게 시간을 보내기에는 인생은 너무 짧다. 아침에 일어나면서부터 스트레스를 견뎌야 하고, 비참한 기분으로 일터로 나간다면 삶에 대한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 - 리처드 브랜슨



'나로 인해 세상이 변한다'는 의식을 심어라
책 <위즈덤>에서 미국을 대표하는 극사실주의 화가이며 사진작가, 그리고 '포토 리얼리즘'의 창시자로 불리는 척클로스는 이런 말을 했다.
"많은 사람들이 금요일을 기다립니다. 기다리는 정도가 아니라 학수고대합니다. 그리고 지겨운 닷새의 삶을 보상이라도 받으려는 듯 주말 동안 안간힘을 씁니다. "나는 재미있게 놀아야 해. 나는 끔찍했던 지난 5일을 어떻게든 보상받아야 해. 그러기 위해서 장난감이 필요해.  BMW컨버터블이 필요해. 요트가 필요해'
나는 사람들이 어떻게 그렇게 사는지 상상을 할 수 없어요. 내가 보기에 정말 미친 짓 같거든요, 아무리 높은 연봉이라도 일상생활의 일부로서 즐거움이 없는 삶을 나는 살 수 없습니다. 자본주의 체계란 놀라울 정도로 못돼먹은 겁니다. 80%이상의 사람들이, 생계를 위해 하는 일에서 아무런 즐거움을 얻지 못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인생이 그렇습니다. 정말  미쳤어요."

자기의 일을 좋아하는 사람에겐 꿈이 있다. 그 일을 이뤘을 때 어떻게 될 것이다 하는 청사진이 있다. 

"일흔 일곱의 나이에도 나는 밖에 무슨 일이 있어 집을 나설 때마다, 아직도 가슴이 떨리도록 벅차오르는 감동을 느낍니다. 아직도 나에게 뭔가를 할 수 있는 이런 기회가 있다는 게 믿기지 않아요.
나에게 꿈이 있었다는 것, 그리고 아무리 내 상황이 어려워 보여도, 모든 것이 불가능해 보여도 계속해서 노력하도록 용기를 북돋워주는 사람들이 평생 내 주변에 있었다는 것, 그것은 정말 행운이었습니다. 이 사람들은 하고 싶은 것을 절대 포기하지 말라고, 될 수 있는 한 최고가 되라고, 그리고 하루도 빠짐없이 창조적으로 살라고 격려해주었습니다. 우리 모두는 이렇게 살 수 있는 기질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생계를 꾸려나가는 과정에서 흔히들 이것을 잃어버립니다."

일을 하는 첫번째 조건은 뭐니뭐니 해도 자신이 좋아해야 한다는 것이다. 거기에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사회에도 필요한 일이고, 자신밖에 할 수 없다면 크나큰 영광일 것이고 그 일을 하려는 동기는 배가 된다.

<위즈덤> 음악의 거장 데이비드 앰램
반응형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Lucene  (0) 2010.12.30
me2day 글감  (0) 2010.12.29
me2day api  (0) 2010.12.29
sequence diagram  (0) 2010.12.28
serendipity pom  (0) 2010.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