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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의학자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의 '죽음을 받아들이는 5단계' 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가 리눅스를ㄹ 인정하는 데 왜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렸는지, 그리고 그 후 어떠한 일이 일어났는지를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장 ‘공짜’ 개론
-가장 많은 오해를 받고 있는 단어, ‘공짜’에 대한 특강
3장 공짜의 역사
-제로, 점심, 그리고 자본주의의 적들
4장 공짜의 심리
-공짜라니 좋군!... 그러나 정말 좋은 것일까?
2부 디지털 공짜
5장 신경 쓰지 않을 정도로 저렴해지다
-웹의 교훈: 매년 가격이 절반으로 줄어든다면, 언젠가 0에 이를 수밖에 없다.
6장 “정보는 공짜이길 원한다”
-디지털 시대를 규정한 이 말의 역사
7장 공짜와 경쟁하라
-마이크로소프트는 공짜와 경쟁하는 방법을 터득하는데 몇 십 년이 걸렸지만, 야후는 몇 달 밖에 걸리지 않았다.
8장 탈(脫)수익화
-구글, 그리고 21세기 경제 모델의 탄생
9장 새로운 미디어 모델
-무료 미디어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러한 모델이 온라인에서 다른 모든 부문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 새로울 뿐이다.
10장 공짜 경제의 규모는 어느 정도일까?
- 공짜 경제에는 달러 그 이상의 통화가 있다
3부 공짜경제학 그리고 공짜세계
11장 경제학 밖의 경제학
-100년 전에 재미삼아 만든 이론이 어떻게 디지털 경제학의 법칙이 되었을까?
12장 비화폐 경제
-돈이 지배하지 않는 곳은 어디인가, 그렇다면 그곳을 지배하는 것은 무엇인가?
13장 낭비가 좋을 때도 있다
-풍요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통제하지 않는 것이다.
에필로그 경제 침체 속의 공짜 비즈니스 모델
부록 1 공짜의 규칙
부록 2 ‘프리미엄(Freemium)’ 전술
부록 3 50가지 공짜 비즈니스 모델
감사의 글
색인
『공짜 전략의 사례들』
* 어떻게 공짜 항공 여행이 가능할 수 있을까?
* DVR이 어떻게 무료가 될 수 있을까?
* 상점의 모든 상품이 어떻게 공짜가 될 수 있을까?
* 자동차가 어떻게 무료가 될 수 있을까?
* 의료용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무료가 될 수 있을까?
* 주식 거래가 어떻게 공짜가 될 수 있을까?
* 온라인 무료 제공에도 불구하고, 독점 강연이 비싼 가격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 전화번호안내서비스를 어떻게 무료로 제공할 수 있을까?
* 은식기가 어떻게 공짜가 될 수 있을까?
* 음악 CD가 어떻게 공짜가 될 수 있을까?
* 교재가 어떻게 무료일 수 있을까?
* 무료 자전거가 한 도시에서는 성공하고, 다른 도시에서는 성공하지 못한 이유가 무엇일까?
* 대학 등록금이 어떻게 공짜가 될 수 있을까?
* 수백 만 개의 중고품들이 어떻게 공짜일 수 있을까?
1단계. 부정
2단계. 분노
3단계. 타협
4단계. 우울
5단게. 수용
MS는 10년, Yahoo는 쥐메일 따라하기에 1년 걸렸음
프롤로그
1장 공짜의 탄생
1부 ‘공짜(Free)’란 무엇인가?
1장 공짜의 탄생
1부 ‘공짜(Free)’란 무엇인가?
1. 유료 상품이 무료 상품을 보조하는 방식
공짜 샘플, 값싼 식사 비싼 와인,
2. 일단 상품을 공짜로 얻고, 점차 그 대가를 치러나가는 방식
휴대폰 구매 방식
3. 유료 고객이 무료 고객을 보조하는 방식
- 라스베이거스, 1+1
인간은 풍요보다 부족을 더 잘 이해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다. 위협과 위험에 과민반응하도록 진화해온 것처럼 공급이 다할 수도 있다는 윟머에 주목하는 것은 우리 인간의 생존 전술 가운데 하나이다. 진화론적 시각에서 풍요는 자연적으로 해소되지만, 부족은 싸움을 통해 해소되어야 한다. '사람들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믿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사실을 믿지 않도록 백신 주사를 맞은 사람들처럼 그들의 생각이 틀렸음을 말해주는 명백한 증거에 면역력을 보였다.
공짜 모델1: 직접 교차보조금
- 공짜 상품: 다른 무엇인가를 유료 구입하도록 당신을 유인하는 모든 상품
- 공짜 수령자 : 궁극적으로 이런저런 방식으로 비용을 지불하게 될 모든 사람
월마트에서는 DVD를 구입하면 하나를 무료로 주고, 상점에 깊숙히 들어온 고객은 다른 상품들로 장바구니를 가득 채워 나가길 원한다.
* 애플스토어의 무료 교육 - 당신은 무엇인가를 분명 구매하게 될 것이다.
* 헬스클럽의 무료 체험
* 어린이 무료 음악 교실
* 벤앤드제리 아스크림 무료의 날
* 온라인 사진 인쇄(무료 샘플)
(정부 후원의)소기업 부료 교육 - 세금을 낸다.
BBC 무료 언어 강좌(팟캐스트) - 당신이 영군인이고 세금을 낸다면, 교차보조금에 속하고, 그렇지 않으면 기부 경제 모델에 속한다.
공짜 모델 2: 3자간 시장, 광고후원
공짜상품 : 콘텐츠, 서비스, 소프트웨어
공짜 수령자 : 모든 사람
웹은 미디어 비지니스 모델의 산업 전체로의 확대를 대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단순히 광고가 모든 비용을 부담하게 되리라는 개념이 아니다. 미디어 기업들은 공짜 콘텐츠를 기반으로 수십 가지 방식으로 이익을 올리고 있다. 이를 테면 소비자들에 대한 정보 판매에서부터 브랜드 라이선스, 유료 정액제, 그리고 직접적인 전자상거래에 이르는 다양한 방식이 있다.
양면시장 - 서로를 지원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고 있는 두 부류의 사용자 그룹이 있기 때문이다.
* 파퓰래러티 다이얼 : 소개팅 자리에서 빠져나올 수 있도록 무료 전화를 걸어주는 서비스,
* 1-800-프리411
* 무료 알람 이메일
공짜 모델3 : 프리미엄
공짜상품 : 고급 유료 버전과 겨루는 모든 상품
공짜 수령자: 기본 버전 이용자
소프트웨어 99달러자리를 이용하는 전체 5%의 사용자는 나머지 95%의 무료 사용자를 지원한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95%에게 기본 버전을 공급하는 비용이 '무'라 할만큼 0에 가깝기 때문이다.
스카이프(무료전화), - 유료버전의 경우 휴대전화로도 전화를 걸 수 있다.
브로드웨이의 아이들의 밤 - 유료 이용자인 부모가 무료 이용자인 자녀를 보조한다.
공짜 모델 4: 비금전적인 시장
공짜상품:사람들이 대가를 기대하지 않고 공짜로 제공하는 모든 것
공짜 수령자 : 모든사람
생산자는 위키피디아 처럼 관심과 명성을 엇고, 소비자는 공짜 상품을 얻는다.
* MIT 오픈코스웨어
* 크레이그리스트의 무료 애완동물
* 프리사이클의 물물교환
* 박물관
* 페이퍼백스왑닷컴( 중고 도서 무료 교환 사이트)
* 교차보조금 : 공짜 점심은 없다. 자신이 ㅈ기접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다 해도 당신에게 공짜 점심을 제공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누군가가 그 대가를 지불하게 될 것이다.
- 롱테일 경제학.
모든 것이 이용가능해질 때, 그리고 단순히 베스트셀러 상품이 아니라 무수히 많은 진열대에서 원하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소비자 수요
인터넷은 틈새 시장에도 적합하고, 비주류 제품에도 적합한 사상 최초의 물류 시스템이다. 인터넷의 무한한 '진열공간' 때문에 롱테일의 풍요로운 시장이 가능해졌다. 그 결과 매우 다양한 신문화가 탄생했고, 주류 미디어에서 음반회사에 이르는 기존의 조직들은 위협을 받게 되었다.
0에 가까운 한계비용(배급에 필요한 하드웨어 때문에 발생하는 고정비용 이ㅚ에 또 하나의 동일 상품을 배급하는 데 드는 추가 비용) 덕분에 우리는 상품의 효용을 따질 필요가 없게 되었다.
여놓으라고 하였다. 1902년 우드워드와 마케팅 책임자인 윌리엄E.허멜바우는 새로운 시도를 했다. 336달러의 비용으로 레이디즈 홈 저널에 3인치 짜리 광고를 실었다. 요리책을 마을 전체에 뿌린 뒤, 세일즈맨들은 현지 상점들을 찾아가서 젤로라는 신상품 주문이 쇄도할테니 그것을 여놓으라고 조언하였으며, 요리책과 젤로의 매출은 베스트 셀러 뿐만 아니라 필수품과 브랜드가 이름으로 되었다.
-풍부한 자원에 대한 우리의 태도 : 개별심리(내게는 공짜야) -> 집단심리 (하지만 우리에게는 공짜가 아니야) 로 변경
(주식 매매처럼) 인간의 일을 대신 하도록 컴퓨터를 프로그램화하면, 이 일의 인건비는 0에 가깝게 떨어질 것이다. 이때 컴퓨터에 의해 대체된 인간 가운데 일부는 보다 도전적인 다른 일을 한느 방법을 배울 것이고, 다른 일부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전자 집단의 경우 일반적으로 과거보다 더 받은 보수를 받게 될 것이고, 후자 집단은 과거보다 적은 보수를 받게 될 것이다. 전자 집단은 산업이 풍요를 향해 움직이는 데 수반되는 '기회'가 될 것이다. 후자 집단은 '비용'이 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사회가 할 일은 후자 집단보다 전자 집단을 확대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풍요의 사고. - 무엇이 아픙로 더 저렴해질 것인지 찾아내고, 이러한 변화의 결과로 무엇이 더 가치 있어질 것인지 연구하여 그곳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그것이 성장의 엔진이다.
데이비드 리카르도가 18세기에 비교우위 개념을 정의하기 훨씬 전부터 이것은 우리가 이용했던 무엇인가이다.
<마이크로코즘>의 저자 조지 길더 - 생산에서 물질이 차지하는 역할이 적을수록 생산량 증가에 대한 물리적 저항이 그만큼 적다. 반도체는 경제 속에서 물질의 전복을 상징한다.
- 아이디어는 사실상 아무런 비용 없이 무한히 전파될 수 있다. 물론 이것은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다. 이것을 누구보다 효과적으로 설명한 이는 다음과 같다.
'내 아이디어를 제공받은 사람은 나의 지식을 약화시키지 않으면서 자신의 지식을 강화시킬 수 있다. 내 촛불에서 불을 붙여 간 사람이 내 빛을 약화시키지 않으면서 빛을 얻어 갈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특허제도의 아버지 토머스 제퍼슨
아이디어는 궁극적으로 풍족한 상품이고 '제로'의 한계비용으로 널리 보급될 수 있다. 확산되는 아이디어를 meme 이라고 한다. 복사를 의미하는 mimesis와 유전자를 의미하는 gene의 합성어로, 한 문화 내에서 사람에서 사람으로 유전자처럼 복제되어 전파되는 아이디어, 스타일, 행동을 뜻한다.
비지니스 세계에서 기업들은 지적재산권 보호법을 통해 그러한 아이디어들의 확산을 막아 인위적으로 희소상을 창출함으로써 수익을 올리고 있다.
특허권, 저작권, 그리고 기업기밀이 이런 역할을 맡고 있다. 기업이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아이디어가 대중에게 자연적으로 확산되는 걸 일정 기간 막는 것이다. 특허권, 저작권, 그리고 기업 기밀은 아이디어를 구상하도록 유도하는 경제적 인센티브, 즉 일정 시간 특허사용료를 부과할 권리를 발명가에게 제공함으로써 아이디어 발명에 쏟은 노력의 대가를 챙길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었다. 그렇지만 궁극적으로 특허권은 만료일이 있고, 기밀은 새어나가게 되어있다. 다시 말해 아이디어의 확산을 영원히 막을 수는 없다.
- 물질보다 아이디어로 이루어진 제품들이 많을 수록 가격은 보다 빨리 떨어질 것이다. 이것이 디지털 세계에 공짜를 초래하고 있는 풍요의 뿌리이다. 오늘날 우리가'무어의 법칙'이라 간단히 부르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과거에는 "이것이 왜 효과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효과가 있으니 쓰자' 는 입장이었다.
분자생물학의 근본 원리들을 바탕으로 약품 개발이 시작되고 있다. 약을 비유하자면 기초과학은 '정보'이고, 눈에 보이는 효험은 에피소드일 뿐이다. 근본 원리를 일단 이해하고 나면, 우리는 보다 우수한 약품이 보다 빨리 풍부해지도록 할 수 있다.
DNA 서열 분석 비용은 1.9년마다 약 50퍼센트씩 하락하고 있고, 곧 개개인의 유전정보가 또 하나의 정보 산업으로 부상할 것이다. 점점 더 많은 의학 및 진단 서비스가 (비용이 많이 드는) 의사에 의해서가 아니라(무료가 될때까지 계속 더 저렴해지고 있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제공될 것이다.
나노 기술도 마찬가지이다. 나노 기술은 제조 산업을 또 하나의 정보 산업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부품들에 대해 설명하면서 판매하면, 나중에 소비자가 그것을 직접 조립하는 방식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너지 역시 정보 산업이 될 것이다. 과거에는 화석연료를 연소 시켰지만, 이제는 태양을 전기로 전환시키기 위해 태양광을 이용하거나 풀을 에탄올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효모의 유전자를 조작하고 있다. 각각의 경우에서 컴퓨터 정보처리와 관련이 없는 산업일지라도 일단 근력보다 지력이 중요시된다면, 무어의 법칙과 같은 기하급수적 성장(그리고 가격 하락)을 보이기 시작한다.
2장 ‘공짜’ 개론
-가장 많은 오해를 받고 있는 단어, ‘공짜’에 대한 특강
3장 공짜의 역사
-제로, 점심, 그리고 자본주의의 적들
4장 공짜의 심리
-공짜라니 좋군!... 그러나 정말 좋은 것일까?
2부 디지털 공짜
5장 신경 쓰지 않을 정도로 저렴해지다
-웹의 교훈: 매년 가격이 절반으로 줄어든다면, 언젠가 0에 이를 수밖에 없다.
트랜지스터의 가격
자동차가 어떻게 무료가 될 수 있을까?-가스 값이 전기 값보다빠른 속도로 상승할 경우, 이 모델은 효과를 발휘할 것
복합학습곡선 : 반도체 제조 공정 세대마다 새로운 발명이 필요했다. 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발명은 학습곡선에 또 한차례의 급경사를 만들었다. 제조기술이 좋아질수록 가격은 하락한다.
6장 “정보는 공짜이길 원한다”
-디지털 시대를 규정한 이 말의 역사
스튜어트 브랜드"정보는 한편으로 비싸지길 원한다. 왜냐하면 정보는 매우 가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적절한 곳의 적절한 정보는 당신의 삶을 바꾸어 놓는다. 반면 정보는 '공짜'이길 원한다. 정보 배급비용이 시간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두 가지 성격의 정보가 서로 싸우고 있다."
여기서 공짜 의 의미는 f구속 받지 않는 자유로운 의미(권한, R&R)로 사용했던 샘손과는 달리, 비용으로부터 자유로운의미.
'~원한다.' 호소력을 갖는 표현
이 같은 표현을 써서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기 보다 의인법을 이용해 마치 정보가 특정 욕망을 갖고 있는 것처럼 표현했기 때문이다. 가치 중립적인 표현은 강제 개방을 지지하는 스톨만 같은 해커들의 인식과는 달리, 공자가 되는 것을 일종의 자연의 섭리로 표현하고 있다.
생명체가 번식을 원하고, 물이 아래로 흐르고 싶어하는 것처럼 정보는 공짜이길 원하고 있는 것이다.
즉, 정보는 비싸지 않지만 역설적.인 표현이다.
(모든 이에게 동일한 버전으로 제공되는) 일용품으로서 정보는 공짜이길 원하고, (당신에게 의미 있는 독특한 버전으로 제공되는) 맞춤 정보는 비싸지길 원한다.
:: 풍부한 정보는 공짜이길 원하고, 희소한 정보는 비싸지길 원한다.
풍부한, 희소한 의 정보의 한계비용 구조 이용
낮은 한계비용으로 복제되고 배급될 수 있는 정보는 공짜이길 원하는 반면, 높은 한계비용을 지닌 정보는 비싸지길 원한다.
학생들은 증가하고 있지만, 대학 등록금은 싸지지 않고 있으며, 저자의 강연은 무료로 될 수 있지만, 회사에 적용하길원한다면 그에 대한 보상이 제공되어야 한다.
정보: Claude Shannon 1948 논문. 코드 속에 들어있는 지시나 아이디어의 특정 현상을 설명할 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표현들을 사용했다. (실제로 1939년 자신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소개한 글에서 섀넌 자신도 '정보' 라는 단어 대신 지성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그 가운데 하나가 언어였다. 하지만 상징과 기호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이들도 있었다. 정보 시대가 도래하기 전까지 '정보'라는 단어는 주로 뉴스에서 사용되었다. 예를 들면 "새로운 정보를 얻었다" 고 말할 때처럼 말이다. 사실 이라는 의미 정보라는 단어가 쓰였다.
섀넌은 AT&T에서 일했고, 그의 이론은 신호처리 과정을 토대로 하고 있었다. 정보를 '잡음'의 반대로 정의했다. 정보는 일관된 신호, 잡음은 일관되지 않은 신호를 뜻했다. 그리고 그는 잡음으로부터 정보를 추출해내는 방법을 계산했다. 정보는 아날로그 형태를 띨 수도 있고, 디지털 형태를 띨 수도 있다.
영국의 인류학자 그레고리 베이트슨의 표현 : 정보란 차이를 만드는 차이점.
7장 공짜와 경쟁하라
-마이크로소프트는 공짜와 경쟁하는 방법을 터득하는데 몇 십 년이 걸렸지만, 야후는 몇 달 밖에 걸리지 않았다.
8장 탈(脫)수익화
-구글, 그리고 21세기 경제 모델의 탄생
9장 새로운 미디어 모델
-무료 미디어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러한 모델이 온라인에서 다른 모든 부문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 새로울 뿐이다.
10장 공짜 경제의 규모는 어느 정도일까?
- 공짜 경제에는 달러 그 이상의 통화가 있다
3부 공짜경제학 그리고 공짜세계
11장 경제학 밖의 경제학
-100년 전에 재미삼아 만든 이론이 어떻게 디지털 경제학의 법칙이 되었을까?
12장 비화폐 경제
-돈이 지배하지 않는 곳은 어디인가, 그렇다면 그곳을 지배하는 것은 무엇인가?
13장 낭비가 좋을 때도 있다
-풍요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통제하지 않는 것이다.
14장 공짜 세계
-중국과 브라질은 공짜 세계의 개척자들이다. 우리는 그들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15장 풍요의 결과를 상상하다
-SF와 종교 속에서의 “희소성 이후” 사회에 대한 사고(思考) 실험
16장 싼 게 비지떡이다
-그리고 공짜에 대한 또 다른 틀린 반론들
-중국과 브라질은 공짜 세계의 개척자들이다. 우리는 그들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15장 풍요의 결과를 상상하다
-SF와 종교 속에서의 “희소성 이후” 사회에 대한 사고(思考) 실험
16장 싼 게 비지떡이다
-그리고 공짜에 대한 또 다른 틀린 반론들
1. 공짜 점심은 없다. (their ain't no such thing as a free lunch)
2. 공짜에는 항상 숨겨진 비용이 있다/ 공자는 속임수다
3. 인터넷은 이용료를 내고 있기 때문에 공짜가 아니다.
4. 공짜는 전적으로 광고 덕이다( 그리고 그에는 한계가 있다)
5. 공자는 늘어나는 광고, 줄어드는 사생활 보호를 의미한다.
6. 무비용=무가치
7. 공짜는 혁신을 좀먹는다
8. 해양 고갈, 불결한 공중 화장실, 그리고 지구온난화가 공자의 실제 비용이다.
9. 공짜가 해적 행위를 부추긴다
10.공짜는 공자를 당연시 여기는 세대를 양산한다.
11. 공짜와는 경쟁 자체가 불가능하다.
12. 무료로 제품을 제공하면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13. 다른 누군가가 공자의 비용을 지불할 경우에만 공짜는 쓸모가 있다.
14. 공짜가 프로들을 몰아내고 그 자리를 아마추어로 메우고 있다. 그 결과 질적 저하가 초래되고 있다.
파울로 코엘료는 불법 파일 공유나 가짜 블로그를 통해 프로토벨로의 마녀를 미리 공개한 적이 있다.
에필로그 경제 침체 속의 공짜 비즈니스 모델
부록 1 공짜의 규칙
부록 2 ‘프리미엄(Freemium)’ 전술
부록 3 50가지 공짜 비즈니스 모델
감사의 글
색인
『공짜 전략의 사례들』
* 어떻게 공짜 항공 여행이 가능할 수 있을까?
* DVR이 어떻게 무료가 될 수 있을까?
* 상점의 모든 상품이 어떻게 공짜가 될 수 있을까?
* 자동차가 어떻게 무료가 될 수 있을까?
* 의료용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무료가 될 수 있을까?
* 주식 거래가 어떻게 공짜가 될 수 있을까?
* 온라인 무료 제공에도 불구하고, 독점 강연이 비싼 가격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 전화번호안내서비스를 어떻게 무료로 제공할 수 있을까?
* 은식기가 어떻게 공짜가 될 수 있을까?
* 음악 CD가 어떻게 공짜가 될 수 있을까?
* 교재가 어떻게 무료일 수 있을까?
* 무료 자전거가 한 도시에서는 성공하고, 다른 도시에서는 성공하지 못한 이유가 무엇일까?
* 대학 등록금이 어떻게 공짜가 될 수 있을까?
* 수백 만 개의 중고품들이 어떻게 공짜일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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