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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서 : 한스컨텐츠
하이얼은 '중국의GE'로 통하는 중국 최대 가전업체이다.
1984년의 하이얼은 열악한 품질로 소비자의 외면을 당하는 바람에 파산 일보 직전까지 갔던 소규모 공장에 불과했다. 오늘날 하이얼은 전 세계에 3만 명의 직원을 거느리고 수십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거대 기업이다. 미국에서 하이얼 제품은 월마트, 베스트 바이, 홈 디포트, 오피스 디포트, 타깃 및 그 밖의 많은 가전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미국, 유럽 및 중동의 생산 기반과 160여 개국에서 소매점을 확보한 하이얼은 글로벌 브랜드를 키워가고 있는 다국적기업으로 부상했다.
이 책은 하이얼의 초창기, 공장장이 직원들에게 보너스를 지급하기 위해 이웃 마을의 이장에게 돈을 빌렸던 처절한 시절에서부터 세계 백색 가전업계 서열 5위에 오르는 화려한 명성을 얻기까지의 성장 여정을 추적하고 있다. 또한 하이얼이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여 살아남고 성공하기 위해 채택했던 핵심전략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브랜드 네임, 다원화, 글로벌화, 이 세 가지가 바로 그것이다. 저자들은 임원들과의 풍부한 인터뷰를 통해, 하이얼의 내부를 엿보게 해주며 회사의 이미지를 고양시키기 위해 고난의 길을 마지않은 평범한 하이얼 직원들에 관한 놀라운 세피소드를 들려준다.
이 책은 하이얼 그룹의 회장이자 CEO인 장뤼민에게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 회사의 성공에는 그의 중추적인 역할이 중요했기 때문이다. 품질 불량의 냉장고 76대를 쇠망치로 부숴버리도록 지시했던 전설적인 인물인 그는 GE의 잭 웰치와 중국의 공자를 섞어놓은 듯한 경영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이 책은 그의 비전과 야망 및 의사결정이 어떻게 하이얼로 하여금 중국의 기적을 창출하게 했는지, 또 그 자신이 어떻게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30인의 기업인의 대열에 낄 수 있었는지를 파헤치고 있다.
중국 혁신의 이정표, 하이얼스토리, 지니 진셩 이/숀 시엔 예 지음 | 유혜경 옮김
일러두기
이 책을 써야겠다고 생각한 것은 2001년 7월 말, 숀이 <뉴욕 타임스>에서 맨해튼의 랜드마크 빌딩이 1,400만 달러에 '하이얼' 이라는 중국 회사에 팔렸다는 기사를 읽었을 때였다. 하이얼은 10년 전 중국에 있었던 그에게는 어느 정도 낯이 익은 회사였다. 이 소식에 흥분한 숀은 몇가지 조사를 했고, 하이얼이 짧은 기간 동안 이룩한 업적에 깊이 감동하여 책을 쓰기로 결심했던 것이다.
하이얼에 관한 책을 쓰도록 그를 자극했던 또 요인은, 그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중국 기업에 관한 책이 그렇게 많음에도 불구하고 영어로 출간된 책은 단 한 권도 없다는 점이었다.
직접 입수한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던 숀은 우선 중국 칭다오에 있는 하이얼 본사에 연락을 취했으며, 뉴욕 하이얼 아메리카에 연락하여 하이얼 시설을 방문하고 하이얼 임원들과 직원들을 인터뷰하겠다는 요청을 해두었다. 이 책에 다양한 관점을 추가하기 위해 숀은 지니에게 공저로 책을 내자고 제안했고, 지니는 기꺼이 수락했다. 이 책의 내용은 부분적으로 우리가 했던 많은 인터뷰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중국, 미국 그리고 유럽에 있는 하이얼의 임원들, 직원들과 교환한 수 많은 서신 등 그들이 제공한 자료와 오프라인 및 온라인에서 영어와 중국어로 출간된 다양한 자료들을 통한 직접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우리가 모든 자료를 철저하게 조사했다고 주장할 수는 없지만, 최대한 많은 자료를 포함시키려고 노력한 것은 사실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중국 사람의 이름은 대체로 중국어순 (성을 먼저, 이름은 그 뒤에 쓴다)을 사용했다. 예를 들어, 하이얼 그룹의 CEO와 사장의 이름은 각각 '장뤼민'과'양멘멘'으로 표기했다.
지니 진셩 이
숀 시엔 예
감사의 글
이 책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를 도와준 사람들이 많다. 우리는 중국과 미국 그리고 유럽에서 면담하고 접촉한 하이얼의 임원들과 직원들을 통해 대부분의 정보를 입수하고 영감을 얻었다. 그들이 아니었다면 이 책은 탄생하지 못했을 것이다. 칭다오에 있는 하이얼 기업문화센터의 수팡원 소장과 칭다오에서 하이얼 시설을 방문하고 인터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회사의 소중한 정보와 데이터를 제공해준 직원들에게 특별히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또 우리의 중국 여행을 위해 마지맊가지 애쓴 하이얼 해외 증진국의 댜오원펑 선생에게도 특별히 감사하고 싶다.
하이얼 아메리카의 홍보 매니저인 레베카 에스피누에바에게도 빚을 졌다. 그녀는 우리가 요청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알선하는 과정에서 너무도 많은 도움을 주었다. 또 하이얼 유럽 본사의 노리스 치카르디에게도 감사의 말을 전한다. 그는 우리가 정보를 요청할 때마다 신속하게 답변해주었다.
이 책에서 하이얼에 대한 사례연구 자료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 하버드 경영대학원 출판사(HSBP)와 스위스로잔에 있는 국제경영개발원(IMD)에게도 감사하다. 특히, HBSP의 팀 캐논과 IMD케이스 서비스의 페르시타 이젤리-파르만파르마와 탄자 아에니스에게 고마움을 전한다.
서문. 정의를 내리는 순간
중국 사람들은 매일 하루 종일 미국인들이 살 문건을 만들지만, 그들 중에 '메이드 인 차이나' 스티커가 붙어 있고 품질도 우수한 제품의 이름을 단 한 개라도 댈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실제로 '메이드 인 차이나' 라는 말은 싸구려 물건, 낮은 품질, 일회용품 이라는 말을 연상시킨다. 많은 중국 제품들은 우리가 그 유명한 원달러 스토어에서 오피스디포 혹은 홈디포와 같은 대형 매장에 이르기까지 미국 가정에 집기를 채우면서 전 세계 수출을 주도하고 있다.
그렇지만 중국은 자체 상표로 국내에서 만든 제품을 파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 대신에 모든 제품들은 누군가의 다른 이름 혹은 '월풀' 이나 '켄모어'와 같은 외국 회사의 상표로 팔리고 있다.' 메이드인 차이나'는 팔리지 않는다. 단, 1970년대 서양에 다시 문을 연 이래, 중국에서 부상하는 최초의 제품 가운데 하나인 '칭다오 맥주'는 예외다.
미국인들은 칭다오 맥주를 사랑한다. 하지만 그들이 칭다오 맥주를 차갑게 보관하여 더 맛있게 해주는, 사용하기 편하고 세롄된 외관의 '하이얼' 와인 냉장고도 그렇게 사랑할까?
사실상 칭다오 맥주 공장과 독특한 하이얼 와인냉장고, 그 밖에 우수한 가전제품과 최첨단기술의 제품을 포함해 만 가지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은 실제로 서로 이웃이다. 그들은 같은 나라, 같은 지방 그리고 겨우 몇 마일 떨어졌을 뿐인 같은 도시에서 탄생했다. 미국에서 비행기로 14시간, 배로는 2주일이 걸리는 지역이다. 맥주와 와인 냉장고, 이 두 제품은 같은 항구에서 선적된다.
이것은 하이얼을 가장 보기 드문 회사로 만들어준다. 하이얼은 해외 시장에서 잘 알려진 몇 안되는 중국 기업중에 하나다. 지난 크리스마스 축제 분위기가 아직 가시지 않은 가운데, 미국의 '샘스클럽' 통로 어딘가에서 우리는 한 브랜드임을 칭다오 맥주처럼 유명해지도록 키우려고 애쓰는 한 회사를 우연히 발견했다. GE와 월풀 냉장고 그리고 에어컨 가운데 하이얼의 세련된 냉각기와 미끈한 업무용 냉동고 몇 대가 끼어 있었다. 그 제품의 원산지를 물어본 우리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돈을 벌고 있던 학생인 한 젊은 판매원에게서 하이얼은 샘스 클럽이 최근 들여다 팔기 시작한 브랜드라는 설명을 들었다.
"독일 브랜드인가?" 그 판매원에게 물었다. 그 대답은 어느 정도는 사실이었다. 하이얼ㅇ느 재계와학계에서 전세계의 관심을 끌어 모았던 기업이며 가장 특이한 성공 스토리 가운데 하나를 보여주고 있다. 불과 20년 전만 해도 '하이얼' 은 존재 하지도 않았다. 그 전신은 칭다오 일반 냉장고 공장이었다. 칭다오 일반 냉장고는 규격 이외의 냉장고를 생산하여 중국 내에서만 판매했다. ' 그 공장은 엄청난 적자를 내고 있었습니다. 그런 공장을 다시 살린다는 것은 불가능해였지요" 중국의 잭 웰치로 간주되던 장뤼민이 말했다.
독일의 리페르 사에서 첨단 냉장고 생산라인을 들여옴
1992년 하이얼 그룹 탄생
"하이얼은 바다다" 장 회장은 회사의 사명을 소개하는 글에서 "하이얼은 바다처럼 경계가 없다. 푸른 야망이다" 하이얼은 '다섯 군데의 호수와 네 군데의 바다' 에서 재능을 끌어다가 중국과 해외에서 성공하기를 바라고 있다.
하이얼은 정치적으로 보다 관대하고 자유로운 중국 아래 혁신적인 길, 준 서구 모델을 개척했다. 공기업, 사기업과 더불어 이윤을 추구하는 경쟁적인 집단기업의 공존을 허용하고 부추기는 중국의 경제 개혁과 시장경제의 입문 기간 동안, 하이얼은 부도 직전 상태에서 벗어나 글로벌 브랜드로 탈바꿈했따.
20년이란 세월은 한 사람의 인생 혹은 한 기업의 생애에서는 짧은 기간이다.
1. 하이얼 앤 하이어
미국에서의 사업은 미국인들에게 전적으로 맡긴다. "중국의 문화, 중국인의 일처리 방식을 놓고 대화는 할 수 있지만, 결국 서양 시장에서는 서양의 방식을 존중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실패합니다"- 지역화
"제품을 믿는 것, 회사를 믿는 것"
"제품을 믿는 것, 회사를 믿는 것"
라스베이거스와 브로드웨이 스토리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뉴욕 브로드웨이 1356번지
2. 한 브랜드가 태어나다
1955년 몇몇 사람들이 모여 수공업 생산자들의 회사를 세웠다. 중국의 산업분류법에 따라 집단기업(Collective enterprise)을 세운 것이다. 국영 기업이 자산과 이윤을 국가가 소유하는 데 비해, 집단 기업은 자산과 이윤을 기업 구성원들이 소유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1980년대 중국 정부가 민간 소유권을 제안하기 전, 중국에는 오직 두 종류의 기업 소유권만 존재했었다. 국영기업과 집단기업이 바로 그것이다. 집단 기업은 규모, 현금 보유고 및 사회적 명성 면에서 국영기업보다 열등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1990년 중국에는 이런 집단기업들이 50만 개에 있르렀으며, 이들은 3천만명의 근로자들을 고용했다.
장뤼민 회장은 하이얼 역사의 중심에는 창의력(테두리 밖에서 생각하는 능력)이 있고, 성공 이면에는 품질 좋은 제품과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서비스를 지원하는 강한 브랜드 네임이 있다고 말한다.
"우리의 세 단계의 목표가 있으며, 각 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약 7년이 걸립니다. 첫 번째는 브랜드 네임을 만들어야 합니다. " - 2001년 4월, 펜실베니아 대학의 와튼 스쿨에서 행한 연설.
참조 :
<신 브랜드의 세계>- 스콧 베드버리는 "이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가장 보람있는 전략 가운데 하나는 바퀴의 살처럼 중앙 브랜드에서 나오는 폭넓은, 일련의 '특화 제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인 대량 특화였다.
"마케팅 매니지먼트의 필립 코틀러에 의하면, 기업들이 제품에 강한 ㄴㄴㅇㄻㄴㅇ
쇠망치 사건과 그 이후
첫째도 품질, 둘째도 품질, 셋째도 품질
웨이샤오 스토리
리페르에서 하이얼까지
하이얼-메를로니 합작회사
성실하고 한결같이
3. 테일러를 넘어선 OEC 관리 모델
OEC 관리 모델
작업 OEC
하이얼 그룹에서 OEC 관리가 어떻게 먹혀들어갔나?
자아실현
강한 기업문화 만들기
하이얼 기업문화의 중요한 특징
4. '기절한 물고기' 소생시키기
인수합병
1998년 3월 25일 하버드 경영대학원
레드스타 전기제품사
황산(옐로우 마운틴) 텔레비전 사
5. 외국의 개념과 중국의 토양
GE, 소니 그리고 하이얼
GE와 하이얼
장뤼민과 잭 웰치
소니와 하이얼
금융 서비스 분야에 진출한 소니와 하이얼 브랜치
6. 하이얼의 주마등
브랜드 네임 뒤의 사람들
하이얼 직원들과의 하루: 2001년 12월 18일, 칭다오
관리자 스토리
하이얼의 여성들
직원들과 그 가족들
7. 하이얼 혁명
시장 네트워크와 업무 재설계
시장사슬(market chains)
SST: 클레임 보상, 클레임 지불은 이제 그만!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하이얼 혁명
8. 장뤼민
지휘하는 CEO
장뤼민, 양멘멘과의 인터뷰
WTO 가입 이후 하이얼을 위한 장의 전략
국내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장의 전략
중국의 전통적인 가치로 경영하기
죽음을 각오한 전사
9. 세계화
아시아, 중동 및 유럽
하이얼 아시아와 하이얼 중동
하이얼 유럽
10. 하이얼 아메리카
세상 사람들이 절실히 느끼는 것
사우스캐롤라이나 캠든의 하이얼 산업단지
맺음말. 하이얼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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