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애자일 이야기/ 실용주의 사고와 학습

반응형

책, 실용주의 사고와 학습 ( The Pragmatic Programmer: From Journeyman to Master)

저자: 앤디 헌트,

Refactoring Your wetware (뇌 리펙토링하기)

wetware - 컴퓨터를 모델로 인간의 사고 과정을 비유

http://agile.egloos.com/2854698


Desirable difficulties 바람직한 어려움.  - 교습 이론

학습할 때 오히려 어려운 것들이 학생에게 더 이득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인지과학, 신경과학, 학습과 행동 이론

- 학습기술과 사고 능력을 향상 시키자.


프로그래밍은 곧 문제를 푸는 것 - 창의성과 고안력(ingenuity), 발명능력이 필요


피터 센지 - 제 5경영: 학습조직의 기술과 실제 ( Fifth disicpline : the Art and Practice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시스템 사고, 어떤 개체를 독립된 개체 자체로 보기 보다 여러 시스템의 접점으로 본다.


무언가 근본적인 것이 있다.


마음속 들여다보기

당신의 마음을 디버그하라

의도적으로 배우기

경험 축적

초점 유지하기 - interrupt 관리하기


- 문제를 만들었을 때와 같은 사고 방식으로는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초보자가 전문가로 가는 길에 변화는 다음과 같다.

 - 규칙에 의지하던 것에서 직관에 의존하는 것으로 변화한다.

- 인식에 변화가 생긴다. 문제가 더 이상 같은 비중의 많은 조각이 모인 것이 아니라 하나의 완전하고 독특한 전체이며 그중 중요한 부분은 일부에 불과하다고 생ㄱ각하게 된다.

-마침내 문제에서 유리된 관찰자가 아니라 전체 시스템의 일부가 된 입장에서 사고하게 된다.


전문가 <-> 초보자

직관<->규칙

중요한 문제에 집중 <-> 모든 것을 고려

시스템의 일부 <- > 유지된 관찰자


초보자가 상황무관 규칙Context-free rule을 쓰는 단계에서

전문가가 상황에 맞는 직관을 발휘하는 단계까지 가는 것

-  드라이퍼스 모델


R&D? (Rip off and Duplicate, 훔쳐서 베끼기)


Tip1 늘 맥락(context)을 고려하라.


나 자체도 시스템의 일부

모든 것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물리적인 세계, 사회 체제, 마음속 깊은 곳의 생각, 컴퓨터의 엄격한 논리 등 모든 것들이 모여서 거대하고 서로 연결된 현실세계를 이룬다.홀로 존재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모든 것은 시스템의 일부이며 더 큰 맥락의 일부이다.

- 우리가 무언가를 그 자체로만 집어내어 보면 결국 그것이 우주의 다른 모든 부분과 이어져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 존무어,


Tip 2 초보자는 규칙을 활용하고 전문가는 직관을 활용하라

-배너 '초보자에서 전문가로:임상 간호 실습에서의 탁월함과 힘' - 실전은 실시간으로 특수한 상황에 맞게 다른 판단을 내려야 하기 때문에 결코 객관화할 수도, 공식화할 수도 없다."


Tip3 내가 모른다는 것을 알라


Tip 4 보고 따라하면서 배우라

 - 경험이 없으면 전문성도 없다.

흉내내라, 흡수하라, 혁신하라

무술에서의 수, 파, 리

 - 수, 학생은 가르침을 받은 대로 기술을 따라하며, 기술을 변형하지 않는다.

파, 학생은 수련의 의미와 목적을 되새겨 보고 더 깊이 있게 이해하려는 노력을 한다.

리, 가르침을 넘어서고 경험을 초월하게 된다.

더 이상 학생이 아니며 새로운 방법을 창출해낼 수 있는 실천가.

Tip 5 전문가를 남아 있게 만들도록하라

도구의 함정 - 

 

 - 모델과 현실을 혼동한다.

- 정형화 할 수 없는 것을 낮게 평가한다. - R&D가 단시간에 인정받기 어려운 예

- 개개인의 독립성을 훼손하는 행동을 법제화 한다.

-경험 많은 실무자가 초보자 뒤치다꺼리를 한다

- 너무 많은 세부사항을 정의한다. - 가정에 가정을 정의해야하는 상황~

-복잡한 상황을 지나치게 단순화한다.: 이것뿐입니다. 이것만 하면 됩니다 같은 식으로 말한다면, 그들은 틀린 얘기를 한다.

- 지나친 일관성을 요구한다

-맥락상의 뉘앙스에 대해 무감각해진다.(현실감각, 상황인지 떨어지는 것)

- 규칙을 따라는 것과 현장에서 판단하는 것을 혼동한다.

-신비화 -장황하고 진무해지면 안된다.


Tip 6 

 창의성, 직관, 고안력이 필요하다면 정형화된 방법론을 피하라


Tip 7 

배우는 기술을 배우라


언어 - 이름을 붙이고 묘사하고 정의하기 위해 단어들을 사용하는 것

분석 - 어떤 대상을 단계별, 부분별로 분석하는 것

상징 - 무언가를 나타내는 상징을 사용하는 것

추상 - 정보의 작은 조각을 가져와서 전체를 표현하는 데 활용하는 것

시간 - 시간을 기록하고 일의 순서를 정하는 것

추론 - 이유와 사실에 근거해서 결론을 내리는 것

수치 - 숫자를 세는 것처럼 수치를 활용하는 것

논리 - 논리(정리, 잘 정리된 논증)에 기초해서 결론을 이끌어내는 것

선형 - 연결된 아이디어라는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 하나의 생각에 바로 달느 생각이 이어지고 종종 하나의 결론으로 수렴한다.





반응형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복잡성  (0) 2013.10.30
특허 검색  (0) 2013.10.29
The 100 Greatest Britpop Songs  (0) 2013.10.11
python install lib  (0) 2013.10.06
영상인식 논문 검색  (0) 2013.10.05